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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 이야기/Open AI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이란 무엇이고 성립 요건은?

by JS JEON 2024.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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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S 입니다.

 

학교폭력 집중 포스팅 2번째

집단따돌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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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면 2명 이상이 한 명에게 위헙적인 행위, 혹은 1:1 상황에서 친한 친구 한명이 가담했을 경우 집단따돌림이 될 수 있습니다.

2명 이상이 모여 한명에게 "야"라고 했을 때 무서움을 느낀다면 집단따돌림 신고가 가능하며, 상당히 무거운 처분을 받게 됩니다.

갈등이 생기면 도와주어야 하는데, 지금의 학폭신고 체계에서는 잘못 도와주는 경우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4~6명이 한 명을 둘러싸고 "사과해", "네가 잘못했어", 등 칭찬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는 집단따돌림 요건이 성립되며, 4호 처분 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폭위에서 4호 이상을 받을 경우 최근 계정된 내용에서 5년 보관되며 대학 입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입니다.

최대한 상대와 완만한 해결을 통해 학교장 자체 해결을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사례를 살펴보면 가끔 맞고소해서 처분을 낮추는 게 유리하다고 하지만, 심의위에서 어떻게 판단해 줄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유능한 변호사를 대동한다고 해도 명확한 증가가 있는 경우 피해 요건이 성립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히려 맞신고를 했을 경우 보복 행위로 간주될 수 있고, 학교장 협의로 끝날 수 있는 사건을 심위위원회로 가게 되어 처분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해자로 지목되는 경우 최대한 학폭 조사관의 조사 과정에서 잘못을 시인하고 학교장 협의로 종결되는 방향으로 가시는 게 가장 좋으며, 종결되지 못하고 심위위원회로 가는 경우 변호사 선임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피해자도 역시 다수의 위협으로 시작된 집단따돌림에 대해 강하게 처벌을 원하며 변호사를 선임하고 대응하는 경우 민사, 형사상의 소송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보통 집단따돌림의 경우 피해 학생의 진술이 상당히 인정받는 경우가 많으며, 가해자 측이 제시하는 다양한 주변인 진술의 경우 친분 여하에 따라 인정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해자인 경우 최대한 빠르게 사과하고 학교장 종결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피해자를 자극하여 도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심위위원회로 가는 경우 4호 이상의 조치를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경우 대학입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피해자인 경우 피해 학생을 이해하고, 최대한 가해학생과 분리 조치하며, 트라우마가 남지 않도록 학교 상담실을 이용하거나 부모님과 함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가해자 측의 사과 여부를 판단하여 변호사 선임 및 증거 수집을 진행하고 또한 손해배상과 관련한 민사소송을 준비합니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은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 집단따돌림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분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상세하게 탐구할 것입니다.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

학교폭력은 단순한 신체적 폭력을 넘어서, 정서적 및 심리적 압박을 포함하는 폭력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 행위는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며, 피해 학생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적 고통은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피해자는 오랜 기간 동안 심리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적 폭력, 사이버 폭력,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가하는 경우, 이는 명백한 행동입니다.

그러나 언어적 폭력이나 사회적 고립은 상대방이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더 심각하게 인식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학교폭력의 다양한 양상 중 하나로, 교사와 부모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입니다.

특히, 언어적 폭력이나 사이버 폭력은 피해자가 숨기기 쉽고, 주변에서 인지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 개인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해당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아이들의 사회적 관계에도 영향을 미쳐 장기적으로 학습 환경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며, 이로 인해 피해자는 자신감을 잃고,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결

국 학생들은 교육 과정에서 유익한 경험을 할 기회를 잃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특성

집단따돌림은 학교폭력의 한 형태로서, 특정 학생이 집단에 의해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교실이나 운동장과 같은 학교 내 공간에서 발생합니다.

집단따돌림은 피해자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자신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강력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집단따돌림은 사회적 권력 구조의 반영입니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도 권력을 가진 아이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권력을 남용하게 됩니다.

이는 생존을 위한 경쟁에서 비롯되며, 자신의 권위를 주장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희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또래 집단의 영향입니다.

학생들은 종종 그룹의 압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를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개인의 성향이나 성격 문제보다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셋째, 개인의 심리적 상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자신의 불안함이나 낮은 자존감을 감추기 위해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며, 이는 마치 자기 방어 메커니즘처럼 작용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문제를 외부로 투사함으로써 일시적인 해소를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은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해자는 심리적으로 더욱 공격적이고 고립된 성향을 갖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집단따돌림의 예시와 결과

집단따돌림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친구 그룹과의 관계에서 배제되거나 사회적 고립을 당하는 경우, 이는 단순히 친구를 잃는 것 이상의 문제가 됩니다.

피해자는 지속적인 외로움과 함께 낮은 자존감, 우울증 및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압박은 학습 능력 저하와 학교 생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적응 능력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자는 특정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어 학교를 기피하거나 자퇴를 결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면 학업 성취와 직업적 기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집단따돌림의 결과는 피해자의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이는 종종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극적인 결과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방과 해결 방안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학교와 가정에서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에게는 서로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격과 가치관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두 번째로, 피해자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학교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을 경험했을 때 비밀이 보장된 상담 시스템이나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상당히 중요하며, 피해자가 느끼는 고립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변 친구들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피해자를 괴롭히는 가해자를 방관하는 목격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교육과 인식 증진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친구들이 나서서 괴롭힘을 중단시키는 것은 피해자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격자들이 피해자를 돕기 위해 용기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사회적 차원에서의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언론과 사회 구성원들은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그 심각성을 알리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사고를 줄이는 것을 넘어, 학교 전체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은 단순한 문제로 치부할 수 없습니다.

각 각의 사건들은 피해자에게 큰 고통을 주며, 장기적으로는 사회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가정, 사회가 총체적으로 협력하여 인식 개선과 예방, 피해자 지원에 힘써야 합니다.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이 글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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