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S 이야기/교육, 공부

디자인을 생각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 디자인

by JS JEON 2021.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JS 입니다.

 

서비스 관련 도서를 찾다가 발견한 도서입니다.

 

고객의 니즈와 비즈니스를 고려해서 디자인을 생각해야 한다.

왜 당신의 비즈니스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할까?
진정한 의미의 디자인을 이해하지 못하면 비즈니스도 불가능


저자는 오쿠야마 기요유키

공업 디자이너

제너럴 모터스와 포르쉐 디자이너

대표작 엔초 페라리,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최고급 관광 철도 디자인 담당

 

2021년 3월 2일 출간된 책입니다.

돈이 되는 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돈이 되는 디자인이란?

고객의 욕구를 끌어내는 것

청소하는 즐거움의 욕구를 충족시킨 다이슨

내가 얼마나 깨끗하게 청소했는가?를 알 수 있는 투명 먼지통

청소의 필요성을 전형적인 잠재적 욕구로 디자인한 다이슨

다이슨의 디자인 철학

청소하는 즐거움에서 영감을 얻다.

다이슨만 잡으면 열심히 청소하게 되는데 다 이유가 있었어요.

 

명품 = 애플

애플의 사례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성능의 스마트폰

돈을 조금 더 내더라도 갖고 싶은 브랜드

그 보다 욕구를 바탕으로 부가 가치를 높인 브랜드

애플에서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축한 브랜드

그런 브랜드가 애플입니다.

애플은 지속적으로 럭셔리 브랜드를 연구했고, 명품이 되고자 노력했죠.

결국 애플은 명품으로 칭해지고 있으니 성공한 사례가 아닐까요?

 

페라리의 비즈니스 전략

다량이 아닌 수량 제한 방식

한정판 생산을 통해 고객의 소유 욕구 자극

소유욕을 자극하는 페라리의 비즈니스 전략

게임에서도 보면 한정판, 수량 제한이 잘 판매가 되고 있죠.

수집, 소유의 욕구를 잘 파악한 페라리의 전략은 비즈니스 하는 분들의 교훈 같아 보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프로젝트

최근 이항의 사태로 더 관심이 높아진 모빌리티와 관련해서도 다루고 있어요.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이걸 타보고 싶은 욕구

이걸 자극하고,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어요.

 

하늘을 달리자,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바로 수익으로 창출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접근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프로젝트가 앞으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 아닐까요?

결론

디자이너로 살아 남기 위한 다양한 생각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러한 생각을 잘 정리했어요.

 

두고두고 읽거나

회의 참가자들에게 한번 읽어 보게 해 주거나

개발에 참여하기 전 읽어 보면 다양한 시각을 생각할 수 있도 도와줄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책은 쉽게 읽을 수 있었어요.

디자인 전공을 하지 않아도

비즈니스를 전공하지 않아도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디자인과 비즈니스 그리고 서비스를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었어요.

우리가 무언가를 만들거나 서비스 기획을 할 때 무엇을 고려할까요?

바로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는 걸 상기시켜주었습니다.

 

무언가를 기획하거나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싶을 때

혹은 어떠한 상품, 서비스에서 돈을 잘 벌고 싶을 때

머리가 복잡하지만 쉽게 읽고 싶을 책을 선택하고 싶을 때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 디자인을 읽어 보는 것도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