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S 입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티몬에서 항공, 숙박등 여행 상품의 취소 혹은 환불 불가 사태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온라인 카페, 오픈 채팅방, 블라인드에 계속 공유되고 있어요.
관련 뉴스 기사도 계속 갱신되고 있습니다.
관련 여파
당장 7월 중순 항공권, 호텔부터 취소가 되고 있습니다.
주말 해외여행을 떠나야 하는데, 취소 혹은 추가 결제를 강요받고 있다고 합니다.
티몬, 위메프에서 항공권을 저렴하게 판매하던 게 이상하긴 했어요.
하지만, 사전 결제를 하기에 할인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했지만, 결국 정산 지연 사태가 발생되었습니다.
티몬 사태의 업체 및 현재 상황
숙박 관련해서는 대항사가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발생한 정산 지연 사태는 많은 소비자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여행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행사에 티켓값을 재입금하면 여행을 갈 수 있을까요?
규모가 있는 여행사일 경우 티켓값 추가 결제를 통해 항공권 발권을 확약받고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소형 여행사의 경우 이미 정산 지연으로 회사에 돈이 없는 상황인데, 추가 결제를 한다고 항공권이 살아날까요?
카드결제라면, 항공권이 살아나지 않을 경우 취소 요청이나, 추가 대응을 하면 될듯싶습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 환불 관련 최신 정보
티몬은 온라인 오프라인 접수 불가능
위메프는 현장에서 접수받고 있음
위메프 요청으로 PG사 환불 가능 여부를 확인 중
SPC그룹 티몬과 위메프에 판매된 SPC 모바일 상품권 전액 환불 가능 및 판매 중단
11번가 기프티콘 정상 사용 가능
티몬, 위메프 대응
소비자가 할 수 있는 방법은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카드사 결제 취소 요청
티몬 환불 고객센터
고객센터 1544-6240
여행상품 1644-0230
가능하면 티몬, 위메프 사태가 완료되기 전까지 이용 금지
주의 중고가래 플랫폼에 나와있는 상품권 관련 구매 주의
티몬에서 구입한 모바일 티켓,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은 거래 정지가 됐거나 앞으로 정지될 수 있음
다시 찾아온 머지포인트 사태
정산 환불지연 사태는 몇 년 전 비슷한 머지포인트 사태가 있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음식점, 편의점 등에서 2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머지포인트 판매가 중단되면서 대규모 환불사태가 이어지며 1000억 정도 미정산 되었습니다.
여행을 앞두고 발만 동동 구르는 사태가 발생했어요.
이런 사건은 벌어지지 않아야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소비자의 피해가 최소한으로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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